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
AI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
지은이:김기훈
정가: 19,800원
지면: 328페이지
판형:152×225
발행일: 2025년3월31일
SBN : 979-11-94175-19-3 03320
■ 책 소개
AI시대,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접근
카카오는 어떻게 사업모델을 변화,발전시켜 왔을까?티맵은?당근은?생각보다 다양한 분야,생각보다 많은 기업이 플랫폼으로 진화,전환하고 있다.건설사도 은행도 플랫폼에 집중한 지 이미 오래다.당신이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건,어떤 사업을 계획하고 있건 이제는 플랫폼을 고려해야 한다.여기에 더해 인공지능으로 인해 달라진 사업 환경을 읽을 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이 책은 거의 모든 영역의 사업을 플랫폼으로 확장,진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하며,현재 플랫폼 비즈니스를 수행하거나 계획 중인 기업과 스타트업에 경쟁력과 성공의 열쇠를 쥐어준다.
친숙한 기업의 사례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해법 제시
우리가 아는 플랫폼 중에는 긴 시간을 거쳐 현재의 모습을 갖춘 경우가 꽤 있다.일례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특급 운송 서비스로 시작해 플랫폼 비즈니스에 발을 들이기까지100년이 걸렸다.이 책은 우리 주위의 대표적인 플랫폼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진화해 왔는지 찬찬히 살펴보고 그 변화와 성장의 포인트를 하나하나 짚어가며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현실감 있는 통찰을 제공한다.
아울러 어떻게 하면 전통 기업이 플랫폼 비즈니스를 도입할 수 있을지,진화의 방향과 방법을 단계적으로 제시한다.우리가 친숙하게 알고 있거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의 사례와 구체적인 분석으로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 출판사 리뷰
진화하는 플랫폼,어떻게 만들고 성장할까
플랫폼에 대한 대부분의 책이 플랫폼 비즈니스가 혁신적이라고 말한다.그런 단정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환상을 불러일으킨다.모든 것이 일순간에 확 뒤바뀔 것 같은 기대감 때문에 방향을 잡고 나아가는 일에 혼란이 야기된다.하지만 플랫폼은 뭔가 대단한 것이 갑자기 툭 튀어나온 것이 아니다.플랫폼은 두 개 이상의 그룹을 연결해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켜 주는 중개자다.플랫폼은 아주 오래전부터 있어 왔고,혁신적이기보다는 오히려 진화적이라고 얘기를 하는 것이 맞다.
이 책은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플랫폼의 성장 및 경쟁 전략에서 고려해야 하는 중요 포인트를 설명한다.나아가 전통적인 기업의 관리자가 알아야 할 플랫폼의 진화와 변신에 대한 핵심 전략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여기에 더해 인공지능이 산업 전반과 플랫폼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함으로써 성공의 포인트를 제시한다.
■ 저자 소개
지은이 김기훈
카이스트를 최우등으로 졸업하고PwC에서SCM컨설턴트로 일하다 공부를 더 하고 싶어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스탠퍼드대학교 경영과학 및 공학과에서 플랫폼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고2009년부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금융권과 그룹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플랫폼 경쟁 및 성장 전략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며, AI시대 플랫폼 비즈니스의 진화 방향을 제시하여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공 분야에서 다수의 연구상을 수상했으며,오퍼레이션즈 관리와 데이터 애널리틱스 강의는 여러 해에 걸쳐 고려대학교MBA우수 강의에 선정되었다.경영학 최상위 저널인⟨Management Science⟩와⟨Production and Operations Management⟩를 비롯한 국내외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며 꾸준히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20년 간 연구해 온 플랫폼 비즈니스의 성공 법칙을 집대성한 본 저서를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를 수행하거나 계획 중인 기업 및 스타트업에 신선한 통찰을 제공해 준다.아울러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와 현실감 높은 분석으로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단계적으로 이룰 수 있는 명쾌한 해법을 제시한다.
■ 목차
서문
제1장 플랫폼,우리는 제대로 알고 있을까?
제2장 플랫폼,그것이 알고 싶다
제3장 플랫폼의 시작과 성장
제4장 플랫폼 경쟁:승자 독식과 멀티호밍
제5장 후발 플랫폼의 생존 전략
제6장 플랫폼은 어떻게 돈을 벌까?
제7장 플랫폼은 혁명이 아니라 진화다
제8장 단면 기업의 플랫폼 전환
제9장AI시대의 플랫폼 비즈니스